RE100(Renewable Energy 100%) : 2050년까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소비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자는 자발적인 캠페인
그린 뉴들의 선순환 생태계[그린에너지-그린소비자-그린에너지정책-그린인프라]의 산업 분야 소비자의 자발적 캠페인으로, 2020년 6월 기준 전 세계 235개 기업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구글, 애플을 비롯한 30여 개의 기업들은 현재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을 이미 달성했다. 따라서 국내 IT기업들이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RE100의 참여는 필수적이다.
LG화학을 시작으로 현재(2021.02) 한화 큐셀, SK그룹 8개사 등이 참여중이며, 국내에서는 제도적으로 직접 전력구매, 인증서 구매, 녹색요금제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RE100 참여가 쉽지 않았다. 정부가 RE100참여를 위해 녹색 프리미엄제,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구매, 제 3자 PPA, 지분 투자, 자가 발전 등 5가지 안을 마련했다.
1. 녹색 프리미엄제
한국전력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발전차액지원제도(FIT)로 구입한 재생에너지 전력에 녹색 프리미엄을 부과하여 판매
2. REC 구매
전기소비자가 RPS 의무 이행에 활용되지 않은 REC를 직접 구매하도록 지원
3. 제 3자 PPA
한전을 중개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기 소비자 간 전력거래계약 지원
4. 지분 투자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 투자
5. 자가 발전
전기소비자가 자기 소유 자가용 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및 생산 전력 직접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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